(포스팅 예고) 서비스 기획 - 커리큘럼

2020. 6. 1. 00:13기획 ⛳️

안녕하세요! Jlight입니다.

 

앞으로 기획의 기본 개념과 각 단계별로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 포스팅 예정입니다.

각 프로세스의 개념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 및 다양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순서대로 작성할 예정이며 기획을 처음 시작하는 Begginer에 맞춰 진행됩니다.

 

첫 시작인 문제정의 부터 '고객'에 맞춰 서비스를 기획하는 방법,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및 서비스 설계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룰 예정이며, 서비스 설계 부분에서는 특히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작성 할 예정입니다.

 

우선❗️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간단한 커리큘럼을 알려드릴게요.

 

 

커리큘럼

 

포스팅에서는 크게 3가지를 다룹니다.

 

1.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구체화 하는 단계, 아이디어 구체화(What)

2. 도출한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화면을 설계하는, 사용자 경험 설계(How)

3. 팀과 협업하는 방법, 팀 매니징

 

위 단계들을 거쳐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다룹니다. 

 

사실 기획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아이디어를 내면 그만 아니야?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고객 관점을 적용하지 못한다면 성공한 서비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혹 서비스가 성공했더라고 이를 끌고 나가기에는 고객 관점이 반드시 포함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디어 구체화 단계에서 고객관점을 적용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여러 도구와 더불어 
경쟁사 분석/차별화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까지 전체의 과정을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서비스를 생각한 이 후 설계를 진행합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웹이 나오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서비스 설계인 User Scenario, I.A, Wireframe, Storyboard 를 다룹니다. 
단순히 설계 방법이 아닌 이 역시 고객 관점에서의 사용자 관점을 적용하여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설계를 진행합니다.

위 두 단계가 끝난 이후, 팀과 협업하는 법 그리고 협업에 필요한 여러 온라인 채널 구축을 위한 툴을 다룹니다. 

 

이 3가지를 통해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법을 배우며, 이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 개념과 여러 도구를 다룹니다


기획의 기본 단계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

 

 

 

'기획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 인터뷰 - 사용자 조사법  (0) 2020.06.06
린 스타트업(2)  (0) 2020.06.06
린 스타트업(1)  (2) 2020.06.04
기획 프로세스 예시, 카닥  (0) 2020.06.03
서비스기획 - 문제 정의  (6) 2020.06.01